본문 바로가기
마음 치유, 위로의 말

진퇴양난의 삶 속에서 내가 가야 할 방향을 모르겠다면?◎

by 보라 제이 2024. 2. 22.
728x90
반응형
BIG
진퇴양난의 삶 속에서 내가 가야 할 방향을 모르겠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가 자주 쓰는 사자성어 중에 "진퇴양난(進退兩難)"이란 말이 있습니다.

그 뜻은 무엇일까요?
 

진퇴양난이란?

변덕스럽게 이랬다저랬다 함.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어려운 처지.
밝혀 말하기 어려운 경우나 처지.

 

 

 


인생을 살다보면, 어려움이 닥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어려운 처지에 닥치고는 합니다.

 

계속 하던대로 앞으로 갈 수도 없고,

그렇다고 포기할 수도 없는 그런 상태.

 

미래가 불안하고, 현재는 힘겨워서 버티기 힘든 순간,

우리는 진퇴양난 같은 순간에 마음이 약해질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인생은 진퇴양난의 연속인 순간들이 때때로 찾아와 우리를 괴롭힙니다.

우리는 그런 순간에 불안하기에 나약해 지기 쉽상입니다.

 

하지만 이 어려움을 이겨내지 않는다면,

좋은 미래로 갈 수가 없습니다.

 

힘들다고 놓아버려서도 안되고, 힘드니까 포기해서도 안되는 순간이 옵니다.

마냥 쉬면 마음이 좀 나아질 수도 있는데, 또 그럴 수 없는 상황도 때때로 찾아옵니다.

 

계속 달리기만 하다 보면, 몸을 몰아붙이다 보면 건강에 이상 신호가 올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우리는 어디로 향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것에만 신경 쓰다보면, 불안, 우울, 고독함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을 처리하고,

마음을 단단히 먹고, 하던 일을 계속 하면서,

달라질 수 있는 변화의 시간을 우리는 탐색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하루 아침의 인생의 모든 것이 변해서, 장미빛 미래가 펼쳐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로또 복권 맞듯이, 혹은 코인 떡상 하듯이,

갑자기 운 좋은 일이 일어나면 모를까?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노력에 대한 대가를 기대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728x90

 

 

우리는 인내하며, 시간을 충분히 두고, 기다려야 합니다.

 

드라마틱한 변화가 당장에는 없더라도 "꾸준히 하다보면, 나아지겠지."

 

하는 자기 긍정을 생각을 하고,

나의 마음 상태가 어떤지, 수시로 체크해서.

내가 좌절의 늪에 빠져, 힘들어 하지 않게끔 자기 검열을 해야 합니다.

 

간혹 계속 되는 실패로 우리는 미래를 좋게 그려 놓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불행한 미래만 있을 거야!"라고 반복해서 생각하게 되면, 

실제로도 불행한 일만 연속해서 일어납니다.

 

 

 

 

일명 "시크릿 법칙"이라고도 하죠!

 

성공적인 끌어당김의 법칙- "시크릿"의 비밀처럼, "나는 불행하게 될 거야!" 

라고 생각한 순간 불행한 운을 인생에 끌어 당겨오게 됩니다.

LIST

반면 "나는 미래에 더 잘될 거야." "나는 해낼거야." "나는 이겨낼 수 있다."

 

등등 자기 긍정의 말로 체면을 걸다 보면,

좋은 운을 끌어당겨,

시크릿 법칙처럼 성공의 운을 끌어당길 수 있게 될지 모릅니다.

 

 

 

힘들지만 잘 이겨나가는 마음 가짐이 있다면,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좋은 운을 끌어당길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모두 힘내세요!



2024.02.22 - [마음 치유, 위로의 말] - 고통은 내가 인생에서 받은 자랑스러운 훈장이다.

 

고통은 내가 인생에서 받은 자랑스러운 훈장이다.

인생의 모든 순간, 고통의 순간, 건강이 안 좋을 때, 몸이 쇄약해 졌을 때, 마음도 약해질 때, 우리는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요? 우리는 어려움을 겪게 되면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아프니까 청

toptop0600.tistory.com

 

728x90
반응형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