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치유, 위로의 말

타로 카드 점보기 [한번에 읽는 요약 정리]

by 보라 제이 2022. 5. 9.
728x90
반응형
BIG

타로 카드 점보기 [한번에 읽는 요약 정리]

 

 

1. 개요


타로(Tarot)는 서양에서 오컬트적 상징 및 점술을 위한 도구로 널리 쓰이는 카드의 일종으로

'메이저 아르카나'로 불리는 카드 22장(또는 트럼프 21장에 조커 1장)과 '마이너 아르카나(또는 네 수트 카드)'로 불리는 카드 56장을 합쳐 총 78장으로 구성된다.

 


2. 어원


프랑스의 트릭 테이킹 카드게임인 Tarot(프랑스식 타로), 독일의 카드게임 Tarock, 그리고 이탈리아의 비슷한 종류의 카드게임 Tarocco, Tarocchi 등에서 사용되는 카드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는데, 

어원은 불명. 

 

아주 초기에는 triumphe, trionfi(승리) 등으로 불렸는데 이는 으뜸패를 의미하는 Trump의 어원이다.

히브리어로 경전을 의미하는 TORA 에서 나왔다는 설, 이집트어 Tar-Rho 에서 나왔다는 설, 

이탈리아어로 수레바퀴를 의미하는 ROTA에서 왔다는 설은 타로카드를 점복 도구로 이용하기 시작한 18세기 유럽 오컬티스트들의 낭설이다.

 


3. 기원과 역사


타로 카드는 플레잉 카드가 도입된 것과 비슷한 시기인 1370년대~1380년대에 처음 그 존재가 기록으로 확인되었다.
Mamluk kanjifah ...맘루크 플레잉 카드

역사학자들의 해석으로는 칸지파라는 맘루크 왕조의 플레잉 카드에 상수패(흔히 메이저 아르카나라고 부르는 것)를 부가하여 성립되었다.

 

18세기 프랑스~스위스 등지의 오컬티스트들이 이 카드를 점복 도구로 사용하며 충분한 근거 없이 신비주의적 이미지를 부가한 것이 타로 카드를 게임용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던 영미권으로 넘어가며 신비주의적 이미지로 굳어졌다는 것이 정설이다.

카드의 문양에는 다양한 해석이 있는데, 역사적인 분석으로는 역시 14세기 말 당시 북이탈리아 일대의 귀족들의 생활상과 세계관을 나타냈다는 것이 정설이다. 당대 북이탈리아를 통치했던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와 종교는 물론 세속 권력까지 갖추었던 교황은 초반부의 '황제', '교황'으로 표현되었다.

 

'매달린 사람'은 당시 북이탈리아 일대에서 명예형의 일종으로 사용되던, 배반자를 매달아 죽인 그림을 모티브로 삼았다. 은둔자[3] 등도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 것이다. 

 

'여교황', '절제', '힘', '정의'는 플라톤의 4주덕을 표현한 것이다. '힘(The Strength)'은 물리적인 힘이 아니라 불굴의 정신, 용기(Fortitude)를 가리키고, 여교황은 타로카드 상에서 '지혜'를 상징하기 때문에, 4주덕 중 지덕(智德 Prudence)에 대응하는 것으로 취급한다. 

 

 

이외에도 천체, 천사, 악마, 지옥과 최후의 심판 등의 세계관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귀족 자제들에게 사교계와 성경에 대한 지식 등 당대의 교양을 쌓게 하기 위한 놀이 교육교재로 쓰였으리란 주장도 있다.

14세기부터 17세기까지는 타로 카드는 순수한 카드놀이용으로만 사용되었다. 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카드는 1390년에 만들어진 '교황' 카드이다.

18세기 말 프랑스령 스위스의 개신교 목사이자 프리메이슨 회원이자 오컬티스트 앙투안 드 제벨렝(Antoine Court de Gébelin 1725-1784)이 자신의 저서에서 '타로 카드는 고대 이집트 신화를 모티브로 하였다.'고 주장하며 여러 신비주의적 이미지를 부여했다. 

 

이 주장을 동시대 프랑스의 유명한 점술가 에테일라(Etteilla 1738-1791)가 받아들여 타로 카드를 도구로 사용한 것에서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점복술용 타로 카드'가 시작되었다. 또한 일부 융 학파의 심리학자들이 타로 점술을 통해 심리분석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상담과 조언 등의 기능이 덧붙여졌다. 타로를 이용한 카드게임이 남아 있던 유럽 대륙부에서 이것이 일부의 주장에 그친 반면,

 

 

타로 카드가 다른 종류의 플레잉 카드에 밀려 거의 게임 도구로 사용되지 않던 영국과 미국에서 이 주장이 널리 퍼져 지금의 이미지가 정착된 것이다. 점성술이나 고대 신화 등과 타로 카드를 연결하려는 주장들은 대부분 이들의 주장에서 비롯되었는데, 현대 역사가들은 이런 썰들을 근거가 부족한 상태에서 독자연구로 나온 것으로 여긴다.

이 때문에 점성술사들이나 다른 점술가등은 타로 카드를 듣보잡 취급하는 경향이 강하다. 

타로 카드 연구가들 사이에서 우스개처럼 나오는 말이 카발라의 버린 자식이자 오컬트의 서자, 점성술과 수비학의 사생아, 심리학의 이단아이다. 왜냐하면 19세기 이전의 이런 신비주의 기록에는 타로 카드에 대한 언급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약점과는 별도로, 타로 카드 자체가 신비주의를 기반으로 삼아 문양 자체에 다양한 문화와 정신세계를 담으려는 노력이 가미되어, 덱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하나의 문화 매개체가 된 점은 분명히 고려되어야 한다.

한편 놀이 도구로서 타로 카드는 이러한 점술 카드 덱과는 별도로 발전하여, 전통적인 타로 문양을 벗어나 프랑스식 수트와 귀족적인 이미지를 제거한 일반 사회상과 사계절 등의 풍경을 담은 타로 누보(Tarot Nouveau)가 사실상의 표준으로 정착했다. 유니코드에 정의된 타로 카드 아이콘은 타로 누보의 문양을 기준으로 하였다.

현대에는 타로 점이 어떤 신비로운 힘을 통해 미래를 알려준다거나 하는 미신을 신봉하는 이는 거의 없다. 그런 것 보다는, 타로의 다양한 카드들이 상징하는 각종 중요 덕목들(중용, 절제, 정의 등) 및 인생을 살아가며 경험하는 여러 상황들(선택, 희생, 변화, 인내 등)을 거울 삼아 자신의 현재 및 미래를 비춰 보고, 스스로의 삶을 타로 카드들이 그려준 큰 그림의 틀에 맞추어 조감함으로써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고찰해보고 스스로의 내면에서 해답을 구하는 도구로 이용하는 정도이다. 참선이나 명상도 원래는 특정 종교의 비술이었지만 오늘날엔 삶에 평온을 가져다주는 고마운 도구로 이용되는 것과 마찬가지라 생각하면 좋을지도.

 

 

메이저 아르카나

 

메이저 아르카나는 말 자체가 큰 흐름이라는 뜻이며, 커다란 영향을 의미한다. 

 

각각 고유한 이름을 가지나, 죽음 카드의 경우에는 이름을 적지 않는 경우도 있다. 물론 옛날에는 모든 카드의 이름을 따로 적지 않은 카드도 존재했다. 약식으로 이것만으로도 점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다만 타로 카드의 78장이 모두 고유한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해석할 수 있는 결과에 한계가 생긴다. 초보들은 78장의 의미를 전부 외우기 번거롭다는 이유로 메이저 22장만 빼서 따로 점을 치는 일이 많다.

주로 22장으로 구성된다. 

 

광대 혹은 바보로 번역되는 The Fool이 0번의 자리에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 카드가 1번일 때도 있고, 세계(The world) 카드 바로 앞 21번에 올 때도 있고, 22번으로 세계 카드 뒤에 위치할 때도 있고, 아예 번호를 달지 않고 독립적인 위치를 가질 때도 있다. 카드의 번호 자체에 수비학적인 의미가 있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으나, 이렇게 정립되지 못한 체계 탓에 메디벌 캣 덱[13]에서는 사용자 마음대로 하라며 모든 메이저 아르카나에 번호를 붙이지 않았다. 이것은 힘과 정의 카드의 순서도 마음대로 하라는 배려로도 해석할 수 있다.

각 카드의 의미는 기본적인 코드는 같으나 덱마다 조금씩 다르고, 역방향의 사용 여부, 카드의 순서가 어떻게 되느냐,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냐 등등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위키에 일률적으로 적어두는 것은 옳지 않다.[14]

게임용 카드에서는 The Fool을 제외한 21장을 트럼프로 구분하고, The Fool은 따로 조커로 취급한다.

일반적인 메이저 아르카나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시대나 판본에 따라 카드 명칭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Tower(탑)은 마르세이유 타로에선 Le maison dieu(신의 집)이란 명칭이며, Le foudre(낙뢰), 또는 Le maison Diable(악마의 집)이란 이름으로 되어 있는 덱도 있다.

 

 

번호
카드 이름
점(占)에서의 의미
점성술
에서의 의미
00
The Fool (광대, 바보)
몽상, 우행, 극단, 열광
바람(천왕성)
01
The Magician (마술사, 마법사, 기술사)
의지, 수완, 외교
수성
02
The High Priestess (교황, 사제장, 법황, 고위 사제)(여)
비밀, 신비, 영지
03
The Empress (여제, 여황제)
결실, 행동, 세월의 길이, 미지의 것
금성
04
The Emperor (황제)
통치, 견고함, 방어, 동맹
백양궁
05
The Hierophant (교황, 법황, 사제장)
신조, 사회성, 은혜와 유덕
금우궁
06
The Lovers (연인, 연애)
매력, 사랑의 아름다움
쌍자궁
07
The Chariot (전차, 정복자)
원군, 섭리, 승리, 복수
거해궁
08(11)
Strength (, 기백, 강의, 역량, 의지)
힘, 용기, 관대, 명예
사자궁
09
The Hermit (은둔자)
심려, 충고를 받다, 붕괴
처녀궁
10
Wheel of Fortune (운명의 수레바퀴, 운명)
행운, 전환기, 향상
목성
11(08)
Justice (정의, 재판의 여신)
평등, 올바름, 행정, 정당한 판결
천칭궁
12
The Hanged Man (매달린 사람, 매달린 남자, 사형수, 형사자)[15]
영지, 신중, 시련, 직관
물(해왕성)
13
Death (죽음, 사신)
격변, 죽음과 재생
천갈궁
14
Temperance (절제)
조정, 중용, 검약, 관리
인마궁
15
The Devil (악마)
폭력, 격렬, 바꿀 수 없음, 흑마술, 사심, 타락
마갈궁
16
The Tower (, 신의 집)
비탄, 재난, 불명예, 전락
화성
17
The Star ()
희망과 밝은 앞날, 명상, 영감, 방치
보병궁
18
The Moon ()
숨은 적, 환상, 기만, 실패
쌍어궁
19
The Sun (태양)
물질적 행복, 행복한 결혼, 만족
태양
20
Judgement (심판, 영겁)
부활, 위치의 변화, 경신, 결과
불(명왕성)
21
The World (세계, 우주)
완성, 약속된 성공, 나그네
토성
그리고 타로 점에서의 카드 의미는 보통 다음과 같다.

 

번호
이름
정위치
역위치
0
The Fool
모험, 무지(無知)
경솔, 어리석음
I
The Magician
창조, 수완
겁많음, 기만
II
The High Priestess
지식, 총명
잔혹, 무례함
III
The Empress
풍양, 모성
과잉, 허영
IV
The Emperor
책임, 부성(父性)
오만, 존대
V
The Hierophant
가르침, 관대함
협량, 나태
VI
The Lovers
연애, 쾌락
질투, 배신, 실연
VII
The Chariot
전진, 승리
폭주, 좌절, 패배
VIII
Strength
힘, 용기
본성, 자만
IX
The Hermit
탐색, 사려깊음
음습, 폐쇄적, 탐욕
X
Wheel of Fortune
기회, 일시적인 행운
오산, 불운
XI
Justice
균형, 정당함
불균형, 편견, 부정
XII
The Hanged Man
자기희생, 인내
무의미한 희생, 맹목
XIII
Death
격변, 이별
변화의 유보, 고착
XIV
Temperance
조화, 견실
낭비, 불안정
XV
The Devil
사심, 속박, 타락
악순환으로부터의 각성
XVI
The Tower
파괴, 파멸
필요로 하는 파괴
XVII
The Star
희망, 동경
환멸, 비애
XVIII
The Moon
불안, 애매함, 혼돈
불안 해소, 명료함, 혼돈의 끝
XIX
The Sun
밝은 미래, 만족
연기(延期), 실패
XX
Judgement
부활, 개선
재기불능, 후회
XXI
The World
완성, 완전
미완성, 어중간함
  • 마르세유의 타로
번호
이름
0
Le Fou 바보
I
Le Bateleur 마술사
II
La Papesse 여교황
III
L'Impératrice 여제
IV
L'Empereur 황제
V
Le Pape 교황
VI
L'Amoureux 연인
VII
Le Chariot 전차
VIII
La Force 힘
IX
L'Ermite 은둔자
X
La Roue de fortune 운명의 바퀴
XI
La Justice 정의
XII
Le Pendu 매달린 사람
XIII
La Mort 죽음
XIV
Tempérance 절제
XV
Le Diable 악마
XVI
La Maison Dieu 신의 집
XVII
L'Étoile 별
XVIII
La Lune 달
XIX
Le Soleil 태양
XX
Le Jugement 심판
XXI
Le Monde 세계

 

 

마이너 아르카나

 

 

 

마이너 아르카나는 작은 흐름이라는 뜻으로 사소한 일들, 작은 사건을 의미한다. 크게 4종류의 수트(suits)로 나눠지고 각 수트마다 14장씩 구성되어 총합 56장의 카드로 이루어져 있다.


4가지의 수트(suits)


막대기/지팡이(wands/batons) - 주로 모험, 야망, 정열, 용기 등을 나타낸다. 플레잉 카드의 클럽(club)에 해당하며, 4대원소에서는 불을 맡고, 점성술에선 양자리, 사수자리, 사자자리에 해당한다.


검(swords) - 주로 패배, 곤란, 손실, 이별, 커뮤니케이션 등을 나타낸다. 플레잉 카드의 스페이드에 해당하며, 4대원소에서 공기를 맡고, 점성술에선 쌍둥이자리, 천칭자리, 물병자리에 해당한다.


잔/성배(cups/chalice) - 주로 애정, 감정, 꿈, 가족 등을 나타낸다. 플레잉 카드의 하트(heart)에 해당하며, 4대원소에서 물을 맡고, 점성술에선 물고기자리, 게자리, 전갈자리에 해당한다.


동전/부적/디스크(coins/pentacles/disks) - 주로 경험, 실적, 재산, 지위 등 얻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것들을 나타낸다. 플레잉 카드의 다이아몬드(diamond)에 해당하며, 현대 타로에서는 원반형의 물건 전반을 일컫는 디스크로 의미가 확장되었다. 

 

4대원소에서 흙을 맡고, 점성술에선 황소자리, 처녀자리, 염소자리에 해당한다.


각 수트의 14장의 카드
숫자 카드 (pip cards) - 1~10까지의 숫자가 표시된 10장의 카드.
궁정 카드 (court card) - 다음 신분의 인물이 그려진 4장의 카드.


- 시종(Page), 기사(kNight)[17], 여왕(Queen), 왕(King)


라틴식 플레잉 카드의 초기 형태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지만, 프랑스식 덱의 K, Q, J에 그려진 인물들과는 달리 타로의 궁정 카드에 묘사된 인물들은 특정한 인물상을 상징하고 있지는 않다. 

 

현대의 "막스웰 밀러의 유니버셜 타로"(라이더 웨이트의 리메이크인 유니버셜 웨이트와는 다른 덱)라는 덱에서는 코트 카드가 3장으로 마이너 아르카나가 총 52장의 구성을 갖고 있으며, 이런 식의 변형은 종종 보인다.

점을 칠 때 이 56장의 카드의 의미는 각각 다음과 같다.

 

(출처. 나무위키)

 

 

제가 이번 타로 카드 게시물을 올리게 된 이유는,
최근에 타로 카드 책과 타로카드를 사게 되어서예요.

"가장 친절한 타로 1.2권"과 "웨이트 카드 세트"를 같이 구입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타로카드 초보자이기는 하지만, 일반인들도 점을 볼 수 있다는 것에 매료가 되는 것 같아요.

차후에 "가장 친절한 타로" 책과 "웨이트 카드 세트"를 받게 되면, 
사용해보고 추가적인 게시물을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SMALL